에 있다면 불에 잘 타는 소나무

에 있다면 불에 잘 타는 소나무

test 0 15 2025.03.29 06:53:59

만약 아직 산 속에 있다면 불에 잘 타는 소나무 등 침엽수림이나 불이 잘 번지는 계곡은 피해야 한다.


인스타 체험단 사이트


대신 잎이 넓은활엽수림을 따라 이동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다.


대피할 때는 바람을 등지고 주변에 낙엽이나 가지 등을 제거한 뒤 엎드려 몸을.


교수] "대형 산불 지역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 지역들은 소나무가 우점하는 숲에서활엽수림참나무림을 포함해서 각종 낙엽활엽수림을 전부 다 벌목을 한 그런 지역에서 나타나죠.


" 지난 2019년 고성 산불, 3년 전 울진 산불 역시 소나무 숲이.


◆영남권 침엽수림 비율 가장 높아 산림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산지는 2020년 기준 침엽수림이 38.


4%, 혼효림(두 종류 이상의 수종으로 구성)이 27.


산림청은 5년 단위로 산림기본통계를 발표하고 있어.


홍석환/부산대 조경학과 교수 : 척박한 토양이었기 때문에 소나무림이 먼저 발생한 거죠 활엽수보다.


이게 시간이 지나면서활엽수림으로 바뀌어야 되는데, 숲 가꾸기를 할 때 1990년대 말에는 소나무림 하부에 활엽수가 막 올라오고 있었던 그런 단계였죠.


산불에 강한 활엽수를 수십 년간 베어 왔다고 비판했습니다.


홍 교수는 "인간의 간섭이 빠르게 사라진 지금 우리 숲은활엽수림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산림청은 산불에 취약한 소나무림 유지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땅에서 자라거나 인위적으로 조림해 자라는 소나무숲, 일본잎갈나무숲을 따라서 산자락을 통해 이동한 겁니다.


자연스럽게활엽수림이 형성됐다면 어땠을까요?” 2025년 봄 경남 산청·하동, 경북 의성·안동·청송·영양·영덕, 울산 울주 온양·언양, 전북 고창.


일반적으로 도깨비불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도깨비불 자체는 말 그대로 소나무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니까활엽수림에서는 위에 상층에 탈 게 없으니까 전혀 발생되지가 않고요.


하층에 열로 인해서 대류현상이 발생되면 불기둥이 2~3배 정도 올라갑니다.


상태에 따라 가지치기, 어린나무 가꾸기, 솎아베기, 천연림가꾸기 등과 같은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한다.


홍 교수는 “지금 우리 숲은활엽수림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달리 말하면 일명 ‘소나무림 고사’가 된다”며 “한국의 모든 대형 산불 발생 지역의 공통점.


솎아베기, 천연림 가꾸기 등을 시행한다.


홍 교수는 “산림청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간 간섭이 빠르게 사라진 지금 우리 숲은활엽수림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달리 말하면 일명 ‘소나무림 고사’가 된다”며 “그런데 산림청은 지금까지 숲의 변화에 대해.


잘 타는 소나무 등 침엽수가 가득한 곳은 가능한 한 피해서 하산한다.


참나무처럼 잎이 넓은 활엽수는 불에 견디는 능력이 강하다.


활엽수림이 가득한 구간을 따라 움직인다.


탈출로마저 가로막혀 더 이상 대피할 수 없다면 최후의 방법으로 바위나 구덩이 등 몸을.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