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가 공직선거법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며 사법리스크의 족쇄에서 풀려난 데다 지난 4일 윤 전 대통령에 대한헌법재판소의 전원일치 파면 결정이 ‘이재명 대세론’에 힘을 더하고 있다는 관측 속에 비명계의 활동 공간은 한층 좁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달 안으로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는.
헌법재판소가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하자, 주요 외신들은 이를 일제히 주요 기사로 신속히 보도했다.
이를 접한 외신 독자들은 한국의 민주주의를 높이 평가하며 “부럽다” “배우고 싶다”는 반응을 쏟아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퇴진 소식을 자사 세계 섹션 메인에.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파면을 선고한 가운데, 의료계는 정권 교체 후에도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설립 등을 둘러싼 의정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 민주당 집권해도 의료계 갈등 ‘불씨’ 여전 정권 교체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도 의료계와 정부 간 갈등은 쉽게 해소되기.
지난 4일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파면 선고로 조기 대선이 확정됨에 따라 수험생들이 치르는 6월 모의평가 실시 날짜도 '미궁'에 빠졌다.
대통령 궐위로 인한 선거 또는 재선거는 그 선거의 실시 사유가 확정된 때부터 60일 이내에 치러야 한다는 현행법상 대통령 선거일은 5월 24일∼6월 3일 중 하루가 될.
헌법재판소는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헌재 대심판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기일을 열고 파면 결정을 내렸다.
이로 인해 윤 전 대통령은 즉시 직위를 상실했고, 김 씨 또한 영부인 지위를 잃었다.
윤 전 대통령의 임기 동안 김건희 씨의 주가조작, 뇌물 수수, 정무 개입 등 여러 의혹이 지속적으로.
헌법재판소의 심리 과정에서는 탄핵에 반대하는 자기 뜻을 여러 차례 밝혔고, 국민의힘 시도지사협의회장 명의로도 반대 입장을 내놨다.
취임부터 현재까지 이 같은 정치적 노선에 정치권에서는 '친윤'을 넘은 '진짜 친윤'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추앙했던 대통령 그늘도 사라지면서 이제 정치적 험로가.
지난 4일헌법재판소가 윤 대통령 탄핵을 인용했기 때문에 60일 이내인 6월 3일까지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
각종 차기 대통령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라는 말이 또 다시 무성해지고 있다.
현재 JK 김동욱은 캐나다 국적자로, 한국 내에서의 정치 활동을 이유로 고발당한 상태다.
이에 대해 그는 "표현의 자유가 억압받는 사회가 된 것 같다"고 주장하며 불만을 토로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파면을 최종 선고한 바 있다.
일반적인헌법재판소탄핵심판 결정문의 결론은 3~4줄 정도로 구성되며, 주로 재판관의 의견 분포와 그에 따른 결정을 기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박근혜, 노무현 전 대통령 및 한덕수 국무총리 사건도 모두 이러한 방식으로 작성됐다.
그러나 이번 결정문은 이례적으로 길게 작성됐다.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심판이헌법재판소의 만장일치 파면 결정으로 막을 내렸지만, 진영 갈등에 대한 우려는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 파면으로 그동안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불확실성은 사라졌으나, 대한민국의 ‘심리적 내전’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탓이다.
전문가들은 헌재 선고 결과에 승복하고.